Reason 리즌
카드회사에 카드이야기지만, 카드회상의 카드로 한정하기가 쉽지 않은 이야기다.
그건 바로 이 책이 마케팅, 브랜드 부문에 있는 이유이기도 하다.
현대카드라고 했을 때 그 브랜드의 벅차로움과 여러가지 색깔과 특성이 그려지는 이유가 바로 그것이다.
여느 카드회사와는 남다름이 있다는 것이다.
얼마나 오래 된 회사였던가라는 의문도 들었지만, 그것은 오산이였다.
후발주자에서 앞으로 달려나왔던 회사였던 것이다.
어느 분이 현대카드의 목표가 무엇이냐고 막연히 물으셔서 한참을 생각하다가.. 제일 큰 회사도 아니고, 돈을 제일 많이 버는 회사도 아니고, 세상에 이런 카드회사가 하나 정도 있어서 좋다는 말이 나오는 것이라고.현대카드의 CEO인 정태영 사장이 트위터에서 한 이야기이다.
기업은 제품을 팔고 브랜드는 생각을 판다. 기업은 고객을 앞세우고 브랜드는 삶의 방식을 제안한다. 기업은 디자인 경영이라고 말하고 브랜드는 브랜드 철학의 표현이라고 말한다. 기업은 기업문화하고 말하고 브랜드는 DNA를 표현한다고 말한다. 기업은 1위를 말하고 브랜드는 역할을 말한다.
이것이 기업과 브랜드의 차이이다.
그런 점에서 현대카드는 분명 브랜드 이다._p8
현대카드 브랜드 파워는 어디에서 나왔는가?
현대카드의 다양한 브랜드 활동 밑바닥에 있는 원칙과 로직을 파헤친다.
레드오션 시장에 후발주자로 뛰어들어 독보적인 브랜드를 만든다는 것은 가능할까? 더욱이 기존 통념을 깨는 전략을 가지고 말이다. 우선, 오만하다. 고객에게 고분고분하지 않다. 그리고 그 누구와도 차별화되는 ‘OO답다’는 말을 들어야만 한다고 고집한다. 승자의 방식은 따라봤자 손해이기에 절대 따르지 않겠다고 한다. 설상가상 꼴찌인 주제에 시장의 룰을 새로 만들겠다고 한다. 꼴찌가 꼴찌 같지가 않다. 분수를 모르는 걸까? 2003년 현대카드가 그랬다.
아마 이쯤 듣고 나면 대부분의 마케터들이 코웃음을 치며 불가능한 일이라고 고개를 저을 것이다. 그런데 만약 10년이 지난 후 그 모든 것들이 가능했다면? 시장에서 실제로 증명했다면? 그건 그 자체로 통쾌하고 신 나는 이야기이자 모두가 주목해야 할 이야기가 되고 만다. 무모한 도전이 아닌 위대한 도전이 되었기 때문이다. 바로 현대카드 브랜드 마케팅 이야기이다.
물론 현대카드가 신용카드업계 매출 1등은 아니다. 그런데도 우리가 현대카드에 주목해야 하는 이유는 매출 1등이 꼭 파워 브랜드가 되지는 않기 때문이다. 혹시 그동안 우리가 너무 1등과 최초에 길들어 있던 건 아닌지 묻고 싶다. 단순한 1등은 의미 없다. 그래서 매출 1등의 성공비법을 아는 것보다는 어떻게 의미 있는 브랜드가 됐는지를 알아내는 것이 더 값지다.
서문
Chapter 1
Break the rule-Strategy
시장과 소비자의 관습에 도전하라
01 강점을 무기로 삼아라
02 보조적 기능을 본질적 가치로 만들어라
03 경쟁사가 아닌 소비자를 공격하라
04 각개전투에서 이겨야 전쟁에서 승리한다
Chapter 2
Consistent principle-Brand extension
일관성은 가장 강력한 힘이다
05 성공의 꼬리를 물어라
06 씨줄과 날줄 안에 고객을 가둬라
07 보이지 않는 곳까지 디자인하라
Chapter 3
Propose new experiences-Storytelling
자신만의 생태계를 만들어라
08 브랜드의 경계를 뛰어넘어라
09 자기복제를 통해 가치를 상승시켜라
10 생태계를 만들어라
11 현대카드는 현재형 동사다
Chapter 4
A speech of his own-Communication
자신만의 화법으로 말하라
12 무작정 알리지 말고 표현하라
13 자신만의 고유한 화법이 표현을 완성시킨다
14 좋은 광고는 광고주가 만든다
Chapter 5
Share a spirit-Partnership&Collaboration
파트너를 보면 브랜드의 지위를 알 수 있다
15 세계 최고를 만나라
16 스피릿을 공유하라
Chapter 6
Be standard-Philosophy&Personality
존재감을 갖기 위해선 시장의 기준이 되어라
17 시장에서의 존재감이 곧 브랜드이다
18 생각의 틀, 일하는 방식이 곧 브랜드이다
19 게임의 규칙은 내가 정한다
20 CEO는 브랜드의 페르소나
_정태영 사장에게 직접 듣는 현대카드 브랜드 스피릿