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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린이 대학 : 역사

uyiuiopj 2023. 10. 17. 11:28

어린이가 묻고 우리 시대를 대표하는 석학이 명쾌하게 답했다, 창비에서 어린이에게 학문의 세계를 소개하는 책 시리즈인 ‘어린이 대학’ 이 출간되었습니다. 최재천 교수님께서 생물을, 이만열 교수님께서 역사를, 오세정 교수님께서 물리를, 이정전 교수님께서 경제를,아이들의 눈높이에 맞게 설명해 주시는 책이랍니다.   이만열 교수님께 역사를 배우는 어린이 대학 역사편은 아이들의 역사에 대한 궁금증을 해결해 주는 해답지예요.   내가 쓴 일기도 역사인가요?, 라는 질문은 저도 어릴 때 궁금했었습니다. 우리는 정말 곰의 자손인가요?, 라는 질문도 아이들이 해 봄직한 질문이죠? ​ 스스로 질문을 찾아 나서는 어린이를 위한 특별한 대학, 지금은 4개 책만 나왔지만 점점 더 다양한 책이 나와서 아이들의 궁금증을 해결해 주면 좋겠습니다.   어린이 대학 역사편은 역사란 무엇인가, 역사학자, 진실을 찾아 나서다, 진짜로 궁금한 한국사 이야기, 역사학자의 일기장 속으로, 전체 4부로 구성되어 있어요.   아이들에게 질문해 본 결과를 바탕으로 엮은 점이 눈에 띄네요. 질문들이 다 재미있지만 1초 전에 일어난 일도 역사인가요? 라는 질문이 재미나요. 어떻게 하면 역사에 남는 위인이 될 수 있나요? 라는 질문도 아이들이 자주 할 만 하고요. "역사는 과거에 일어난 일 가운데 긍정적이든 부정적이든 중요한 의미가 있어서, 사람들이 널리 기억하고 공유하는 사건이어야 해요." ​ 하지만 요즘은 평범한 사람들의 삶을 연구하려는 움직임도 있다고 소개해 주십니다.   어린이 대학에서는 좋은 일러스트로 내용이 이해가 쏙쏙 되게 정리가 되어 있어요.   역사를 왜 배워야 하는지 궁금해 하는 질문에는 역사가 어려운 일에 대한 해결책을 보여 주는 거울이기 때문이라고 설명해 주셨어요. 어렵지 않게 아이들이 시험 후에 오답노트를 만드는 것에 비교해 주셨습니다.   역사의 발전은 한 사람이 개인적으로는 자유로워지고, 사 회적으로는 평등해 지는 것, 이라고 정의하고 있어요. 시간이 흐를수록 자신의 꿈대로 살 수 있는 사람들이 늘어난 것을 일러로도 보여줍니다. 하지만 그 속도는 나선형으로 나사가 조여지듯 서서히 발전하고 있다고요. 어찌 보면 역사의 발전이 왜 이리 더딘가, 하는 생각이 들겠지만 역사는 나사가 서서히 조여지듯이 꾸준히 발전한답니다.   저는 역사를 무척 좋아했는데 연도 외우는 건 정말 어려웠어요. 아직 저희 아이들은 역사를 본격적으로 배우기 전이기는 한데 어린이 대학 역사편에서는 처음부터 외우지 말고 관심 있는 사건으로부터 출발하라고 알려주시네요. 하나의 사건만을 외는 것보다 전체적인 흐름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기도 하고요.   1392년 조선 건국 1492년 콜롬버스 아메리카 대륙 도착 1592년 임진왜란   이렇게 100년 단위로 생각해 보는 것도 재미있네요.   예전에 사회과부도에 보면 우리나라 역사를 세계 역사와 비교하는 연표가 있었는데 아이와 다시 살펴보고 싶어졌어요.   이만열 교수님께서는 훌륭한 역사가를 세 명 소개해 주셨어요. 동양의 역사가 사마천, 서양의 역사가 헤로도토스. 우리나라 역사가로는 어떤 분을 소개하셨을지 책을 읽으며 찾아보세요! ^^   서양의 역사가 헤로도토스가 지은 책인 <역사>에서 History라는 말이 유래했다고 해요. <역사>에서는 페르시아 전쟁도 소개하고 있다네요. 어린이 대학 책에는 일러 뿐 아니라 사진도 흥미로운 게 많아요. 저는 페르시아 전쟁과 함께 소개 된 이 그림 안의 복장이 흥미로웠어요. 페르시아는 지금의 이란 일대에 있던 나라라서 그런지 복장이 중동스럽고 그리스 군인은 토가 같은 옷을 입고 싸우고 있네요.   역사가 토인비(A. Toynbee)는 역사를 도전과 응전의 원리 로 설명했고 H Carr는 역사를 과거와 현재와의 대화 라고 했지요? 어린이 대학에서는 이런 어려운 말 대신에 차근차근 역사 궁금증을 해결해 주고 있고 부모 입장에서는 감사하게도 일기 쓰기에 대해서도 강조해 주신답니다. 이만열 교수님께서는 1981년부터 30년 넘게 일기를 써 오고 계시대요. 역사 공부도 하고 역사 자료가 될 수 있는 일기도 쓰는 계기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어린이가 묻고 우리 시대를 대표하는 석학이 명쾌하게 답했다스스로 질문을 찾아 나서는 어린이를 위한 특별한 대학과거를 알려 주고 미래를 밝히는 역사 이야기어린이에게 학문의 세계를 소개하는 ‘어린이 대학’ 시리즈가 창비에서 출간되었다. 생물, 역사, 물리, 경제 등 어린이가 자신을 둘러싼 세상을 이해하는 데 특별히 도움이 될 만한 기초 학문을 선정해 인간과 사회에 대한 통합적 이해를 도모하도록 구성했다. 초등학교 5, 6학년을 대상으로 직접 설문조사를 벌여 어린이들이 각 학문에 대해 궁금해하는 점을 받고, 해당 학문을 평생 연구해 온 석학이 어린이의 질문에 답했다. 엉뚱해 보이지만 핵심을 꿰뚫는 어린이의 질문과 지식과 통찰을 담은 석학의 대답을 통해 각 학문의 기초를 이해하고 다양한 사회?자연 현상을 한층 깊은 시선으로 바라볼 수 있게 이끈다. 어린이 대학: 역사 는 왜 우리가 역사를 배워야 하며, 역사에 기록되는 인물과 사건의 특징은 무엇인지 등 역사 공부를 시작하는 어린이들이 꼭 알아야 할 배경지식을 짚어 준다. 일본의 역사 왜곡과 남북문제 등 역사적 이슈가 끊이지 않는 현실 속에서 어린이들이 자유와 평등의 가치를 깨닫고 역사를 올바로 보는 눈을 기르도록 해 준다.

기획의 말
머리말
이것이 궁금하다, 역사!

1부 역사란 무엇인가
1. 역사란 무엇인가요?
2. 역사를 왜 배워야 하나요?
3. 역사는 항상 좋은 쪽으로만 발전하나요?
* 역사에서는 늘 전쟁처럼 나쁜 일이 반복될까?
4. 내가 쓴 일기도 역사가 될 수 있나요?
* 역사가 된 일기를 찾습니다

2부 역사학자, 진실을 찾아 나서다
5. 역사학자는 무슨 일을 하나요?
6. 조선왕조실록 같은 역사책을 지금도 쓰나요?
7. 역사학자는 100퍼센트 확실한 말만 하나요?
8. 역사학자가 되려면 어떻게 공부해야 하나요?
* 역사책에 나오는 인물과 사건을 다 외워야 할까?
9. 오랫동안 존경받는 역사학자는 누가 있나요?

3부 진짜로 궁금한 한국사 이야기
10. 우리는 정말 곰의 자손인가요?
* 신화에 담긴 옛사람들의 속마음
11. 일본은 왜 역사를 마음대로 바꾸려 하나요?
12. 왜 우리는 남한과 북한으로 나뉘었나요?
* 남과 북이 통일하지 않고 따로따로 잘 살면 안 될까?
13. 왜 어른들은 역사 문제로 싸우나요?
14. 밝고 희망찬 대한민국 역사는 없나요?

4부 역사학자의 일기장 속으로
15. 선생님은 언제부터 역사 공부가 재밌었나요?
16. 선생님의 꿈은 처음부터 역사학자였나요?
17. 선생님은 역사학자로서 어떤 일을 하였나요?
* 이만열 선생님의 일기를 공개합니다
18. 새로운 역사적 사실을 발견한 적이 있나요?

맺음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