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어린이를 위한 끈기


어린이에서 어른까지 편하고 쉬운 것,타성에 젖은 것을 찾는 것이 본성일지도 모른다.특히 새로운 일,어렵게 느껴지는 일은 해보지 않아서 두려움과 망설임이 생길 수도 있지만 머리 속에는 이미 쉽게 편한 것,관성에 젖은 것들이 우선 순위로 똬리를 틀고 있기에 단단한 마음 변화가 있지 않으면 새롭고 생소한 일에 적응하기가 힘들 것이다. 이 글은 어린이를 위한 글이지만 읽으면서 느끼는 것은 어린이,어른을 막론하고 그 수준에 맞는 일을 시작하면서 차츰 난이도가 높은 방향으로 이끌어 가는 연습을 하는 것이 몸과 마음에 무리가 가지 않으리라 생각한다.예를 들어 도서관에 억지로 끌려 가 책을 읽어야만 하는 것은 흥미도 없거니와 설령 읽더라도 눈에 제대로 들어 오지 않는 것이다. 책을 읽히기 위해 차라리 집안 내에서 부모가 책을 읽고 내용에 대한 간단한 주고 받기 식과 주장과 수용,배려 등의 자세와 태도를 일관되게 보여 주는 동기 부여 야 말로 훌륭한 스승이고 가르침이 아닐까 싶다.즉 권위적이고 지시조인 말과 행동보다는 아이가 책을 읽고 지식과 감성,판단력,사회성 우등생이 되기 위한 분위기를 평소에 부모님이 보여 주는 것이 가장 큰 가르침이라는 생각도 해 본다. 이 글의 주인공 나태한 은 말 그대로 나태하고 게으름의 지존이라 할 정도로 영어,수학 학원에는 잘 가지 않으려 하는데,나태한이 나태하고 게으름을 벗어나 뭔가를 사랑하고 아끼며 끈기를 갖게 되는 과정이 흥미진진하게 다가온다. 집 근처에 동물병원이 있고 그 병원장이 분양하려는 강아지를 나태한이 돌보게 되면서 부모님께 어렵사리 집에서 키우겠다는 승락을 받는다.그런데 강아지는 소대변을 가릴 줄도 모르게 되지 나태한은 붕어빵 강아지를 어떻게 해야 할지 난처해 하고,급우 경솔해는 잡종 이라고 놀려 댄다.나태한은 이를 악물고 붕어빵을 사랑으로 키우겠다는 다짐을 하면서 붕어빵을 사랑으로 돌보며 그의 곁을 늘 지켜 주게 된다. 이러한 과정이 끈기 로 작용하고 아버지와 함께 떠나는 지리산 정상(천왕봉) 오르기는 나태한에게 힘은 들지만 해낼 수 있다는 용기와 도전,자신감을 안겨 주면서 꾹 참을 줄 아는 끈기 의 덕목을 체득하게 되었다는 이야기이며,나태한은 붕어빵을 사랑으로 키워 나가는 과정은 끈기 라는 것을 느꼈을 것이고 노력한 만큼의 댓가는 무엇이고 원하는 것을 얻을 수 있다는 살아있는 체험을 했다고 느꼈을 것이다. 나 역시 아이들에게 자상한 편은 아니다.내 부모님의 무뚝뚝하고 방임조의 분위기를 타고 난 탓인지 자율적으로 맡기는 편이다.다만 몇 년간 꾸준히 아내와 책을 읽는 모습을 보면서 아이들의 마음에도 끈기있게 책을 읽는 습관을 통해 지식과 지혜,판단력,문제해결의 원점이 무엇인가를 깨닫는 것 같아 다행스럽게 생각한다.
어린이를 위한 배려 어린이를 위한 화해 를 이어 어린이를 위한 끈기 를 선보인다. 이번 출간된 끈기 는 ‘나’의 발전을 원하는 어린이에게 읽기 부담 없는 동화의 형태로 자기 계발할 수 있도록 이끌어준다. 먼저 출간된 두 권과는 색다른 매력을 지니고 있다.

현재 성인들이 가장 많이 읽는 책 중 자기계발서가 대부분 상위를 차지하고 있다. 이는 자기를 발전시키고자 하는 욕구의 발로라고 볼 수 있다. 어린이 역시 이러한 움직임과 무관하지 않아 설문 조사에서 ‘나’의 계발을 강하게 바라고 있음이 드러났다. 이 책은 ‘어린이를 위한 맞춤형 자기계발서’로 어린이가 편안하고 친숙하게 받아들일 수 있도록 구성되었다.

‘끈기’는 ‘아이에게 꼭 필요한 인성은?’ ‘나에게 가장 부족하다고 생각되는 인성은?’이라는 질문에서 1위를 차지하였다. 설문 조사에서는 ‘아이가 어떠할 때 가장 끈기가 필요하다고 생각되는가?’라는 항목도 있었는데, 이 책에 등장하는 주인공 나태한의 행동은 다분히 설문의 결과를 반영한 것이다.


추천의 글 마음속에서 귀차니즘 못된 괴물을 몰아내세요!
… 김민화(아동심리학자, 한북대 영육아보육학과 교수)
미리 만나보기

1. 날 못 믿는다고?
2. 내가 너무 성급했나?
3. 제멋대로 나태한
4. 게을러도 좋아
5. 기다림은 싫어
6. 인내는 쓰다!
7. 포기하지 마!
8. 귀찮은 건 딱 질색이야
9. 산 넘어 산
10. 넌 할 수 있어!
11. 정상으로 오르는 길
12. 가장 소중한 비밀

작가의 글 끈기는 자신의 소망을 이루어주는 힘 … 김경민

 

인생에 필요한 네 종류의 친구

1. 꽃과 같은 친구. 꽃이 피어서 예쁠 때는 그 아름다움에 찬사를 아끼지 않습니다. 그러나 꽃이 지고 나면 돌아보는 이 하나 없듯, 자기 좋을 때만 찾아오는 친구는 바로, 꽃과 같은 친구입니다. 지난 실수를 잊어라 실패도 잊어라 자신이 할 것을 빼놓고 전부 잊어라 그리고 그 할 것을 실행하라 2. 저울과 같은 친구.. 저울은 무게에 따라 이쪽으로 또는 저쪽으로 기웁니다. 그와 같이 자신에게 이익이 있는지 없는지를 따져 이익이 큰쪽으로만 움직이는 친구가

lkdsd.tistory.com

 

이클립스

이클립스를 읽었습니다. 트와일라잇에서 만남을 가지고 뉴문에서 이별의 아픔을 겪고 이클립스에서 다시 만나서 행복하게 사는 모습을 보여주는가 했더니 1편에서의 악연과 다시 만나 마무리를 짓게 됩니다. 뱀파이어들이 워낙 강력한 존재여서 그런지 몰라도 여태까지 무리 대 무리의 싸움은 없었는데 이번 이클립스에서 칼라일일가와 라푸시의 늑대들, 그리고 빅토리아가 이끄는 신생 뱀파이어들과의 격렬한 전투가 치뤄집니다.이클립스프롤로그1.최후통첩2. 탈출3. 동기4. 순리

oiakdjhd.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