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마도 현재 가장 중요하고 핫한 주제들을 다루고 있는 책이라고 생각한다. 그러기에 예상한 내용들을 읽기도 했지만, 이외로 예상외의 주제들이 많이 있었다. 그리고 생각보다 내용이 쉽지 않았다. 그것도 당연한 것이 하버드의 교양 강의가 아닌가? 교양인이 된다는 것이 편협한 사고와 이기적인 태도로 살아가는 것은 분명 아니다. 인간이 과연 어떤 존재이고 그러기에 인간이 어떤 대우를 받아야 하고, 그 대우는 나와 다르다고 해도, 소수이고 약자일지라도 동일해야 한다. 종교가 다르고, 다른 문화 다른 역사, 다른 국적이라도 동일하다. 본서를 통해 세상을 보는 눈이 좀 더 열린것 같다. 비록 모든 내용을 완전히 이해하지는 못했어도. 꼭 한번 다시 읽어보아야 할 것 같다.
40년 만에 전격 개편된 하버드 대학의 교양 강의가 마침내 공개된다!
전 세계 수재들이 모여드는 지성의 전당, 하버드에서는 무엇을 가르치고 어떻게 배울까? 라는 질문은 언제나 많은 이들의 궁금증이었다. 이를 해소시켜 줄 하버드 교양 강의 는 2004년부터 하버드의 세계적 석학들이 하버드생들의 기초 교양 교육의 내용과 방향을 새롭게 정리한 결과물을 담은 책이다. 하버드생이라면 누구나 알아야 할 학문의 기초와 하버드 각 분야의 석학들이 하버드생들을 위해 새롭게 정립한 기본 커리큘럼의 핵심을 다루고 있다.
세계 지성의 흐름을 이끌어온 하버드 학문 정신은 학문의 기초라 할 수 있는 탄탄한 교양 강의 시스템을 밑거름으로 했다 과언이 아니다. 그렇게 탄탄힌 기초 교육이 바로 수많은 석학들을 배출할 수 있었던 원동력이 된 것이다. 이런 이유로 하버드의 교과 과정은 개정이 될 때마다 학계의 폭발적인 관심을 받아왔고, 이번 역시 예외가 아니었다. 과연 다가오는 21세기를 준비할 기초 학문으로 하버드가 선택한 것은 과연 무엇인가? 이것이 바로 우리가 이 책에 주목해야 하는 이유다.
21세기를 맞아 새롭게 그 내용과 시스템을 새롭게 정립한 하버드 교양 강의 는 지난 한 세기 동안 끊임없이 진화해온 학문의 결정체임과 동시에 미래를 선도해나가는 지식의 최전선이라 할 수 있다. 따라서 이 책을 통해 우리는 지난 시대의 학문을 정리하는 것은 물론 미래의 학문적 흐름까지도 꿰뚫어 볼 수 있다. 인간 정신의 본질에 대한 치열한 탐색에서 세계 인권에 대한 철학적 사유와 사이버 공간 속 자유의 의미에 대한 명쾌한 분석까지. 세계 지성의 흐름을 선도하며 하버드 학문 정신의 기반이 된 기초 교양 강의, 그 열정적인 수업 현장이 생생하게 펼쳐진다!
1장 인간정신 _ 스티븐 핑커
2장 도덕이란 무엇인가? _ T. M. 스캔론
3장 지구화시대의 지구사 _ 찰스 메이어
4장 세계 인권에 관한 철학적 탐구 _ 마티어스 리스
5장 사이버공간에서의 자유 _ 해리 루이스
6장 진화의 증거 _ 조너선 로서스
7장 종교 문맹 극복하기 _ 알리 아사니
8장 질병의 과학 _ 캐린 미셸스
9장 에너지 자원과 환경 _ 존 쇼
10장 문학과 생태 비평 _ 로렌스 뷰얼
카테고리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