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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술과 철학 강의 2


이 책은 저자의 청소년을 위한 철학강의(?) 라는 책의 개정판이다. 논술이 갑자기 중요해지자 개정되어 나온 것 같다. 대부분의 개정판이 독자 우롱에 그치는 데 이 책은 예외다. 두 권짜리다. 2권을 먼저 읽으라는 저자의 말에 먼저 집어 들었다. 저자는 철학이 무엇인가 라는 질문을 던진다. 이 책은 그에 대한 답이다. 정확하게 질문은 세 가지로 되어 있다. 앞의 질문과 철학사(동양과 서양), 자신의 기철학에 대한 이해다. 서양철학사가 플라톤에 대한 주석이라는 전제하에 플라톤부터 설명해간다. 서양철학사가 이데아와 현상이라는 이원론에 의해 규정되어 존재론과 본질론이 대세를 이룬다는 설명을 한다. 이 이원론은 기독교도 마찬가지다. 저자의 많은 부분이 그렇지만, 이 부분에서 기독교 세계관의 한계에 대해 설명한다. 이 이원론의 한계를 설명하며 그 돌파구로 동양의 노장철학이 끼여든다. 이원론의 한계를 넘어서는 일원론을 배치시키는 것이다. 플라톤은 현상은 그림자일 뿐이고 이데아만이 참이라고 말하는데, 노장은 인식에 의해동시에 언어에 의해 성립되는 이데아라는 것은 거짓이라는 말을 한다. 도가도 비상도. 인식되어지고 말하여지는 이데아는 항상 그러한 이데아가 아니다. 저자는 수많은 위와 같은 근본적 대립속에 존재하는 동서양 철학을 자신의 기철학 이라는 개념으로 통일시키려는 것 같다. 기철학 이 뭐냐고? 글쎄, 좀 막연하다. 아직은. 마지막으로 저자는 자신의 기철학도 우주를 이해하는 한 방법이라고 말한다. 무엇보다도 중요한 것은 회의하는 것이다. 결국, 철학은 무전제의 상태에서 다시 스스로 사유하는 것이다. 이 말이 정답같다. 철학이고 뭐고 떠나서 논술도 마찬가지다. 도그마를 넘어서는 정답지만이 대학합격을 보1장할 것이다. 중요한 것은 도그마를 넘어 설려면 도그마에 대해 제대로 아는 것도 중요하겠지. 바야흐로 논술의 시절이다.
새로 나온 전2권은 저자 도올 김용옥이 EBS논술강의 논술세대를 위한 철학교실 50강을 운영하면서 우리나라 중?고등학교 교육현장을 직접 체험하고 그것을 토대로 광범한 논술주제를 압축적으로 담아낸 저술이다.

논술이 사소한 문제 중심으로 흘러 새로운 입시부담으로 작용하고 본래 소기하는 근본적 지향점을 상실할 수 있다는 점을 염두에 두면서 우리나라 젊은이들의 사고력과 문장력을 원천적으로 함양하는 것을 본서는 소임으로 삼았다.

제2권은 1986년에 지은 를 20년만에 완전히 다시 쓰다시피 보완한 것이다. 마지막 에필로그 (2권 280쪽)에 그의 기철학의 윤곽을 밝히고 있다.


1 철학으로 가는 길
도올이란 내 호의 의미
지더렸던 어린 시절의 추억
나의 최초의 철학적 체험과 신발의 신비
내 발가락의 생김새와 구조 그리고 보편성
신발을 바로 신는다는 것은 무엇일까?
신발과 발의 차이
내 발에 과연 오른쪽과 왼쪽이 있을까?
나의 발의 절대성과 신발의 상대성, 그리고 당위성의 문제
나는 왜 신발을 바르게 신어야 하는가?
대칭의 의미
우리 발 대칭의 구조적 특성
신발의 구조는 우리 발의 고유구조에서 파생되었다
구조와 장기의 길
장기에 내재하는 스트럭춰
장기의 구조의 보편성도 시공을 초월하는 것이 아니다
철학과 역사의 차이
나는 왜 맹추였나?
어른들은 나에게 그 구조적 상관관계를 가르쳐주지 않았다
날카로운 반박
...

2 철학이란 무엇인가?
철학이란 과연 정의 가능한가?
철학에 대한 모든 정의는 정의자에 관심의 표현에 불과하다
철학이 무엇이냐는 질문 자체가 분석명제가 될 수 없다
동양철학 서양철학이라는 말 자체가 몇 십 년의 역사밖엔 없다
철학은 무규정적이며 동.서가 없다
철학이란 우리말이 과연 지혜의 사랑이란 희랍어로 규정가능한가?
소피아는 에이데의 지식
철학은 일본말
니시 야마네
「백일신론」
철학이란 우리말의 어원
철학은 무전제의 사고
...

3 우리는 어떻게 철학을 해야 할까?
우선 내 마음의 우상을 타파하여라
프란시스 베이컨
베이컨의 우상론
제1의 우상은 종족의 우상
「제물론」
아름다움이란?
종족우상의 한 예
제2의 우상은 동굴의 우상
「추수」편의 우물 안 개구리
동해의 거북이와 우물 안의 개구리와의 대화
용관규천, 용추지지
...

4 철학공부는 어떻게 해야 할까?
철학사적 접근방식과 주제적 접근방식
교와 선
돈오와 점수
돈오없는 점수는 공허하고 점수없는 돈오는 맹목적
..

5 철학적 사유를 결정짓고 있는 세가지 사고유형
서양철학사는 플라토에 대한 후트노트
아카데메이아
기하학이라는 우리말의 기원
릿치는 왜 기하학을 전도했는가?
연역추리
공리의 전칭성
기하학의 모든 공리는 과연 자명한가?
오델로의 공리
기하학의 공리가 나를 목졸라 죽이지는 않을까?
연역추리의 대전제가 형성되는 과정은 귀납적이다
지오메트리의 역사
과연 삼각형의 내각의 합은 경험적 추리로마 이루어진 것일까?
기하학적 점
기하학적 점이란 무엇일까?
기하학적 선이란 무엇인가?
원이란?
...

에필로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