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자에 약하기도 하지만 무엇보다 실제생활에서 한자로 쓰이는 말들의 유래나 풀이를 알고 싶어서구매했었다. 그래서 1권부터 사서 재미있다고 생각해 2권도 구매하게 되었다.딱히 쓸 것 까지는 없고 머리로 이해하는 것이 먼저 필요하다고 생각했다.사자성어나 고사보다 소갯말에 나오는 것처럼 일상에서 자주 쓰이는 한자어를 중심으로 소개하고문화적 의미나 유의어 낱말로 연결해 알려주는방법이 매우 마음에 들었다.공부한다는 생각보다는 흥미와 취미의 이유로 읽었다.한자는 어차피 쓰이기 때문에 너무 멀리할 것도 없다.재미있게 읽고 소화하는 것이 좋다고 생각한다.
한자 공부의 대명사 천자문. 그러나 다산 정약용은 공부를 처음 시작하는 사람에게 절대 천자문을 읽혀선 안된다고 역설한 바 있다. 그것은 천자문은 단순한 글자의 나열로 천지를 말하다가 갑자기 색채로 넘어가는 등(천자문의 천지현황 을 연상하면 된다) 낱낱의 글자를 무턱대고 외우도록 하기 때문이다. 이 책은 단순히 한자 풀이나 사자성어와 고사를 풀이하는데 그치지 않는다. 대신 짐작 이나 물색 등 일상에서 자주 쓰이는 한자어를 중심으로 그 속에 담긴 문화적 의미를 살펴보고 다른 비슷한 낱말로 옮아가는 방법을 취했다. 그렇게 되면 계열화된 단어들이 일목요연하게 정리되는 효과를 거둘 수 있다. 따라서 책을 읽는 이들은 한자 학습은 물론 한자가 담고 있는 문화 또한 자연스레 함께 살펴볼 수 있다.
머리말
한자, 문화를 읽는 힘
一 기호와 상징
1. 숫자에 담긴 뜻
만세(萬歲)는 왜 세 번 부를까 / 사방으로 통하는 사통팔달(四通八達) / 오음(五音)·오상(五常)·오행(五行) / 겹겹이 싸인 구중궁궐(九重宮闕)
2. 색깔과 빛깔
백색(白色)과 소복(素服) / 쪽풀에서 나온 푸른빛, 청출어람(靑出於藍) / 홍일점(紅一點)과 일편단심(一片丹心) / 흑심(黑心)과 흑막(黑幕)
-한자와 문화1-단전(丹田)과 단학(丹學)의 수련
3. 시간의 길이
촌각(寸刻)과 경각(傾角) / 순식간(瞬息間)과 별안간(瞥眼間) / 찰나(刹那)와 잠시(暫時) / 억겁(億劫)과 영원(永遠)
-옛 그림 읽기1-예전 학생 공부 모습
二 동물과 한자
1. 들짐승과 관련된 한자말
저돌(猪突)과 맹목(盲目) / 표변(豹變)과 돌변(突變) / 위축(蝟縮)과 위축(萎縮) / 상상(想象)과 상상(想像)
2. 날짐승과 관련된 한자말
나무에 목매다는 효수형(梟首形) / 정곡(正鵠)을 뚫은 명궁(名弓) / 목이 빠져라 기다리는 학수고대(鶴首苦待) / 응시(凝視)와 응시(鷹視)
3. 물고기와 벌레
뽕잎을 갉아먹는 잠식(蠶食) / 봉기(蜂起)와 궐기(蹶起) / 칩거(蟄居)와 경칩(驚蟄) / 신기루(蜃氣樓)와 공중누각(空中樓閣)
-한자와 문화2-한반도의 형상과 호랑이 지도
4. 상상 속의 동물들
용수철(龍鬚鐵)과 역린(逆鱗) / 촉망 받는 기린아(麒麟兒) / 통방울 같은 눈을 지닌 해태(海苔) / 낭패(狼狽)와 낭자(狼藉)
-옛 그림 읽기2-나비와 고양이 그림에 숨은 뜻
三 식물과 한자
1. 풀과 관련된 한자말
물 위로 떠다니는 부평초(浮萍草) / 만연(蔓延)과 면면(綿綿) / 초개(草芥) 같은 목숨 / 봉두난발(蓬頭亂髮)과 쑥대밭
2. 나무와 관련된 한자말
깊어지는 갈등(葛藤)의 골 / 파죽지세(破竹之勢)와 우후죽순(雨後竹筍) / 형극(荊棘)의 고통 / 상전벽해(桑田碧海)와 부상(扶桑)
3. 채소와 관련된 한자말
무와 나박김치 / 호리병과 호박 / 배추와 부추, 그리고 상추 / 우엉과 시금치
4. 곡식과 관련된 한자말
싹수와 싸가지 / 사직(社稷)이 위태로우면? / 어려울 때 함께 고생한 아내, 조강지처(糟糠之妻) / 고량주(高粱酒)와 수수깡
-옛 그림 읽기3-주렁주렁 매달린 가지와 오이
四 의식주 문화
1. 의복 문화
녹의홍상(綠衣紅裳), 초록 저고리 붉은 치마 / 흰옷을 사랑한 백의민족(白衣民族) / 금의환향(錦衣還鄕)과 금상첨화(錦上添花) / 옷깃과 소매, 영수(領袖)
-한자와 문화4-머리에 쓰는 모자의 종류
한자와 문화5-여러 종류의 신발
2. 음식 문화
숟가락을 쓰는 탕(湯) 문화 / 세계의 음식이 된 김치[沈菜] / 국수와 자장면[炸醬麵] / 쌀과 도작(盜作) 문화
3. 음주 문화
허튼 수작(酬酌) / 건배(乾杯)와 고배(苦杯) / 순배(巡杯)와 포석정(鋪石亭) / 해장(解腸)인가, 해정(解?)인가
4. 주거 문화
초석(礎石)을 놓다 / 동량(棟梁)과 상량(上梁文) / 헌헌장부(軒軒丈夫)와 정정(亭亭)한 노인 / 깨지기 쉬운 기와, 와해(瓦解)
-옛 그림 읽기4-닭과 맨드라미가 만나면?
五 제도와 생활
1. 과거 시험장
대책(對策)을 세우다 / 고시(考試)와 고과(考課) / 낙방(落榜)과 낙제(落第) / 뒤죽박죽 난장판(亂場板)
-한자와 문화6-난장판(亂場板)과 엽기적인 커닝페이퍼
2. 결혼과 가정
화촉(華燭)을 밝히면 / 피로(披露)와 피력(披瀝) / 밀월(蜜月) 관계는 어떤 관계 / 폐백(幣帛)과 이바지
3. 군대와 병법
출마(出馬)와 출사표(出師表) / 배수진(背水陣)과 장사진(長蛇陣) / 미봉책(彌縫策)과 고육책(苦肉策) / 아성(牙城)과 철옹성(鐵甕城)
4. 법과 형벌
순라(巡邏)와 술래 / 포도청(捕盜廳)과 무뢰배(無賴輩) / 질곡(桎梏)과 영어(囹圄)
-옛 그림 읽기5-사해(四海)를 횡행(橫行)하는 게
六 예술과 과학
1. 음악과 악기
고취(鼓吹)와 고무(鼓舞) / 긴장(緊張)과 이완(弛緩) / 융통성 없는 교주고슬(膠柱鼓瑟) / 변(邊-)죽과 복판(腹板)
2. 미술과 공예
자화상(自畵像)과 자화자찬(自畵自讚) / 바탕을 먼저 갖추는 회사후소(繪事後素) / 뼈 없는 그림, 몰골도(沒骨圖) / 심성을 도야(陶冶)해야
-한자와 문화7-나비 그림만 그린 남나비
3. 하늘과 천문
별자리를 가리키는 말, 분야(分野) / 궁합(宮合)과 사주(四柱) / 혜성(慧聖)과 유성(流星) / 관상(觀象)과 관상(觀相)
4. 땅과 지리
경위(經緯)와 경위(涇渭) / 여론(輿論)과 여지(餘地) / 물길이 갈리는 분수령(分水嶺) / 낙토(樂土)와 대동세계大同世界)
-옛 그림 읽기6-백로(白鷺) 세 마리의 의미
후설 왜 다시 한자인가?
카테고리 없음